2011년 6월 6일 월요일

하지정맥류 환자가 피해야 할것

∥하지정맥류 환자가 피해야 할것


1. 하체에 부담을 주는 운동 : 달리기, 줄넘기, 등산, 농구 등등

다리의 혈액 순환을 돕는다며 달리기나 줄넘기 등의 운동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무리한 달리기나 줄넘기의 경우, 하체에 무게를 실어 주게 되는데, 결과적으로 혈액이 종아리 쪽으로 몰리게 됩니다. 따라서 이런 운동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등산 역시 전신운동의 효과가 큰 운동으로 중년층이 선호하는 운동이나, 하체에 무리한 부담을 줄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2. 혈관 확장을 부추기는 행동 : 반신욕, 사우나, 찜질

얼마 전 반신욕 열풍이 일어났을 만큼 건강에 득이 된다고 알려진 반신욕. 물론 사실이다. 하지만 하지정맥류 증상이 있다면 피해야 합니다. 하지정맥류는 혈관이 확장되는 질환이므로 반신욕으로 인해 혈관이 확장되어 그 증상이 더 악화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나쁜 생활 습관 : 다리 꼬고 앉기, 밸트 졸라매기, 하이힐 신고 오랫동안 서있기

여성들의 경우 아름다워 보이기 위해 하이힐을 많이 신고, 다리를 꼬고 앉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습관은 다리에 압력을 주게 되어 하지 정맥류를 유발시키거나 더욱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정맥류 환자에게 꼭 필요한 4가지 습관



1. 부지런히 움직이자!
장시간 다리를 움직이지 않고 서있거나 앉아 있으면 정맥류가 발생하기 쉽기 때문에 다리에 힘을 주었다 뺐다 하는 등의 동작을 반복하거나 제자리 걷기 및 발목 돌리기 운동을 하는 등 부지런히 움직이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2. 꽉 끼는 옷은 피하자!
엉덩이나 허벅지가 꽉 끼는 옷을 입거나 조이는 허리띠를 착용하는 것은 다리의 혈액순환에 방해가 되는 요소로 작용할 수 있으므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3. 샤워도 순서대로!
혈관의 확장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온수 보다는 찬물로 샤워를 하는 것이 좋으며, 다리 아래에서 위로, 그리고 다리 바깥쪽에서 안쪽으로의 순서로 진행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4.체중조절은 필수!
과체중은 심장 및 동맥, 정맥의 부담을 가중시켜 정맥류를 유발시키는 요인으로 작용될 수 있으므로 식이조절과 적당한 운동을 통해 적정 체중을 유지하여야 합니다.



만약 위와 같은 예방법을 숙지하고 노력을 기울였는데도 불구하고 증상이 심해지는 경우에는 치료가 불가피하므로 높은 시술경험을 보유하고 있는 전문의를 통해 진단을 받고 그에 따른 치료법을 통해 시술을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하지정맥류 치료법



하지 정맥류의 치료 방법으로는 보존적 요법, 경화주사요법, 수술적 요법이 있습니다.



보존적 요법으로는 적당한 운동과 휴식, 약물 요법, 압박 스타킹 착용 등이 있습니다.



가볍게 걷기, 다리 들어올리기, 발끝으로 서기, 수영 등의 운동을 하면 종아리 근육의 펌프 작용을 통해 정맥혈의 순환을 촉진하고 정맥 벽을 강화하는 작용을 합니다.

이 경우 압박 스타킹을 착용하여 심부정맥의 피가 표피정맥으로 역류되지 않도록 해준
다면 하지 불편감, 통증 등의 증상 개선에 한결 더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경화주사요법이란 확장된 정맥에 경화제를 국소주사하여 병든 혈관을 사라지게 하는 치료방법입니다.

모세혈관 확장증, 망상정맥(1기)이 있는 경우 또는 초기의 하지정맥류(2기)가 있는 경우 경화주
사요법이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숙련된 전문의에게 시술 받으면 통증이나 부작용 없이 외래에서 완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
니다. 그러나 하지 정맥류가 심해지면 경화주사요법으로 울퉁불퉁
한 다리의 혈관이 사라지지는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수술적 요법은 전통적 수술 방법과 최근 경향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종래의 전통적인 대복재정맥 발거술(병든 허벅지의 표피 정맥을 뜯어 내는 수술)이 수일간의 입원을 요하는 단점이 있어, 이를 개선하기 위해 최근에는 대복재정맥(허벅지의 표피 정맥)을 제거하지 않고 다이오드 레이저 광섬유를 대복재정맥 내로 통과시켜 레이저를 혈관의 내피에 쪼여 줌으로써 혈관을 경화시키는 방법이 개발되었습니다.



대복재정맥의 위쪽인 사타구니에는 혈관이 사람마다 제각각으로 다양하게 생겼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 정확한 듀플렉스 컬러 혈관 초음파 검사가 사전에 이루어진다면 레이저를 사용할 때에 수술시간이 획기적으로 짧아지고 입원이 필요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출처 : 하지정맥류 추천병원 서울내과외과

댓글 없음:

댓글 쓰기